윈도우10 최근 활동과 타임라인 삭제 및 끄기 /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및 파일 표시 및 숨기기
요즘은 가족 모두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각 집마다 컴퓨터도 거의 있지만 핸드폰과는 달리 한 집에 한대 정도만 있고.. 많지는 않지만 그 이상 가지고 있는 집도 있습니다.
이렇게 한집에 한대의 컴퓨터라면 공용으로 같이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되면 컴퓨터의 최근 활동한 응용프로그램과 그것을 사용한 날짜와 시간이 타임라인에 남아있고, 자주 사용하는 폴더나 최근 사용한 파일도 파일 탐색기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는 다시 사용할 수도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나 파일이라 예상하여 그 내역을 저장하고 빠른 실행을 위해 각 자기 위치에서 최근 활동의 재실행을 할 수 있도록 노출하게 됩니다.
이 편리한 기능이 때로는 공용으로 쓰이는 상황에서른 다른 가족 또는 친구들이 내가 실행한 응용프로그램이나 파일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도 있고, 또 그걸 실행까지 할 수 있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남긴 흔적들을 삭제나 숨기기 등을 작업하여 다른 사람이 찾을 수 없도록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트는 윈도우10에서 작업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최근 활동했던 응용프로그램 목록 삭제
좌측 하단의 [시작]버튼 옆에 있는 ①[윈도우 검색창]을 입력하지 않고 클릭만 합니다.
그러면 팝업창 왼쪽에 ①[최근]이란 라벨이 있고, 그 아래 목록에 최근 활동한 내역들이 나열됩니다.
이렇게 ①[최근 활동]목록들을 일단 한 개씩 삭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로 엑셀을 사용한 내역을 삭제하고 싶다...라고 하면, ①[엑셀 목록]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컨텍스트를 띄우고, 맨 아래에 있는 ②[X장치 내역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선택한 항목이 삭제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아까 위에서 삭제한 엑셀 사용내역을 ①[최근 활동목록]에서 제거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최근 활동 목록 전부를 삭제해 보겠습니다.
좌측 하단 ①[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후 ②[설정] 버튼 클릭으로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설정 화면으로 들어왔으면 ①[검색(내 파일 찾기, 사용 권한)] 메뉴를 클릭합니다.
검색 기록 ①[이 장치의 검색 기록 - 검색 제안을 개선하려면 Windows Search에서 이 장치에 검색 기록을 로컬로 저장할 수 있도록 허용하세요.]를 왼쪽①[켬]에서 오른쪽①[끔]으로 전환하고, [내 장치 검색 기록 지우기] 버튼으로 기록을 지웁니다.
그러면 아까 같은 팝업창에서 [최근] 목록이 있었지만, 삭제 후 최근 목록은 사라지고 그 자리를 [추천] 이라는 목록으로 대체되었습니다.
2. 타임라인 삭제 및 끄기
윈도우 화면에서 하단 윈도우 검색 입력창 오른쪽에 ③[작업 보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타임라인 화면이 구성됩니다.
타임라인은 현재는 ①[어떠한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지, 어떠한 날에 실행 프로그램 또는 실행파일들을 사용했는지] ②[날짜별로 나뉘어 자세하게 작업했던 것들을 알려줍니다.]
이 또한 설정에서 삭제할 수 있으므로 아까 위에서 설정창으로 들어갔듯 ①번 ②번을 차례대로 눌러 설정창을 켭니다.
설정창에서 ①[개인정보(위치, 카메라, 마이크)]를 클릭합니다.
개인 정보의 ①[일반] 옵션에 들어왔습니다.
다시 메뉴에서 ①[활동 기록] 메뉴를 클릭합니다.
왼쪽의 ②[이 장치에 내 활동 기록 저장]을 오른쪽의 ②[이 장치에 내 활동 기록 저장]처럼 체크를 해제합니다.
왼쪽의 ③[켬]도 오른쪽의 ③[끔]으로 전환합니다.
왼쪽의 ④[지우기] 버튼을 눌러 우측의 ④[삭제하면 이계정에 대한 모든 활동 기록이 모든 장치에서 지워집니다. 지워진 활동은 다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확인] 버튼을 눌러 삭제합니다.
다시 타임라인을 가보았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프로그램 외에 [6월 13일]자 내용은 빼고 모든 타임라인은 삭제가 되었습니다.
6월13일 내용은 어떠한 오류로 삭제가 제대로 안된 것 같아 ①[6월 13일]을 클릭하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컨텍스트 메뉴를 열어 ②[6월 13일에서 모두 지우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①해당 활동을 지우겠냐고 팝업창이 뜹니다.
[예]를 선택 클릭하여 나머지 타임라인을 삭제해줍니다.
3. 시작 메뉴의 점프 목록, 작업 표시줄 또는 파일 탐색기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 제거
작업 표시줄의 바로가기 실행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최근에 연 항목이 보입니다. 그 항목 중 원하는 항목을 누르면 그 항목이 바로 시작됩니다.
파일 탐색기의 즐겨찾기에서도 ①최근에 자주 사용하는 폴더②, ③최근에 사용한 파일④을 보여줍니다.
설정창에서 ①[개인설정]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일단 개인설정 > 배경으로 들어옵니다.
다시 ①[시작] 메뉴를 클릭해서 시작 옵션을 선택합니다.
②[시작 메뉴의 점프 목록, 작업 표시줄 또는 파일 탐색기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를
왼쪽②에서 오른쪽②번처럼 옵션을 "끔"으로 바꿉니다.
아까 있었던 작업표시줄에 있는 프로그램의 마우스 우클릭 시 최근에 연 항목은 물론 아무 항목도 뜨지 않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도 ①[자주 사용하는 폴더(기본 폴더)]만 남고 다른 것들은 모두 삭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파일 탐색기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 제거
위처럼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들을 , [위의 설정 > 개인설정 > 시작 > [시작 메뉴의 점프 목록, 작업 표시줄 또는 파일 탐색기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에서 "끔"]에서 처럼 삭제할 수 있지만. 또 다른 방법으로도 삭제/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①[윈도우 검색창]에 "제어판"이라고 입력하면 상단에 제어판 앱이 나타납니다.
이 제어판 앱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엽니다.
좀 더 편하게 메뉴를 찾아낼 수 있도록 ①[보기 기준]을 범주에서 => 큰 아이콘으로 변경합니다.
①큰 아이콘으로 변경하니 ②[파일 탐색기 옵션]이 바로 찾아집니다.
파일 탐색기 옵션에서 [일반] 탭에서 아래에 보면 [개인 정보 보호] 그룹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①번에 해당하는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 체크 해제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 체크 해제
이렇게 함으로써 아래 사진과 같이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 폴더/파일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활동과 타임라인,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파일을 삭제 및 끄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로서 다른 분들에게 자신의 컴퓨터 사용 이력을 보여주지 않고 숨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팁 > IT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스케이프 사진에 글자 넣기 간단한 방법 (2) | 2022.07.26 |
---|---|
카카오톡 엑셀 테마 및 기본 배경 PC버전에서 설정 방법 (1) | 2022.07.22 |
갤럭시 스마트폰 모델명, 모델번호,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 방법 (0) | 2022.07.11 |
윈도우10 모니터 화면 가로, 세로 화면 회전하기 설정 및 단축키 (0) | 2022.07.06 |
카카오톡 PC 버전 사진 묶어보내기 설정 방법 (0) | 2022.07.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