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IT 팁

윈도우10 응용프로그램별 사운드 입출력 개별 설정 방법 - 소리 장치별로 따로 입출력하는 방법

오치리일상 2022. 6. 1.

 

* 윈도우10 응용프로그램별 사운드 입출력 개별 설정 방법 *

예전에는 윈도우에서 사운드 입출력 장치는 오디오 짹 으로 연결된 장치만 있었습니다.

(노트북은 AUX 오디오 단자에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으면 자체 노트북 스피커로 소리가 출력되는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심플하게 설계된 사운드 시스템이 윈도우10에서는 내가 원하는 응용프로그램에 원하는 입출력 장치를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을 예로 들자면..

1. 노트북의 AUX 오디오 짹에 스피커나 헤드폰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AUX 짹 미연결 시 노트북 자체 스피커로 출력)

2. HDMI로 모니터 연결시 모니터에서 AUX짹으로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제 노트북에서만 보아도 소리 입출력 장치를 3개나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윈도우10의 사운드를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별로 내가 원하는 사운드 입출력 장치를 선택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응용프로그램과 그에 연결을 원하는 사운드 입출력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설명은 윈도우10 운영체제 기반으로 되어있습니다.)

 

 

윈도우10 화면의 작업표시줄의 우측 하단의 1번인 사운드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메뉴 중에 1번인 [소리 설정 열기(E)] 메뉴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그러면 설정창이 뜨고 "소리"설정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화면 오른쪽의 설정중 [고급 사운드 욥션]에서 1번인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버튼을 마우스 좌클릭합니다.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창으로 진입합니다.

1번은 "기본 사운드 입출력 연결 장치"와 "마스터 볼륨"입니다.

다른 응용프로그램들의 사운드 입출력 연결 장치를 따로 설정하지 않는다면, 이 기본 사운드 입출력 연결 장치를 자동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위 이미지상의 기본 입출력 장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력 - 23EA63(인텔*(R) 디스플레이 오디오)

입력 - 마이크(Conexant SmartAudio HD)

 

 

2번은 각 앱(응용프로그램) 리스트이고

3번은 각 앱의 볼륨과 입출력 기본 장치 값을 나타냅니다. 

 

 

 

 

그럼 기본 장치 설정으로 되어있는 '곰플레이어'의 장치를 바꾸어 보겠습니다.

출력의 기본값 드롭박스를 마우스 클릭합니다.

 

 

 

 

 

출력장치를 '스피커(Conexant SmartAudio HD)로 바꿨습니다. 

이제 '곰플레이어'의 사운드 출력은 노트북 자체 스피커나 aux오디오 케이블이 연결된 스피커 또는 헤드셋에서 소리가 나올 것입니다.

기본장치인 23EA63(인텔*(R) 디스플레이 오디오)에서 출력된 사운드에서는 '곰플레이어'의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웨일(Whale) 브라우저를 실행했습니다. 1번의 브라우저도 사운드 입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앱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만약 추가가 안되었다면 2번의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고침을 시도합니다.

 

 

 

 

현재 상태를 파악하자면 1번의 장치 기본 설정으로 23EA63(인텔*(R)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스피커(Conexant SmartAudio HD)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번의 곰플레이어는 메인보드 스피커(노트북 스피커나 aux연결 장치)로 소리가 나가고 있고,

3번인 웨일 브라우저는 기본값인 23EA63(인텔*(R) 디스플레이 오디오)로 소리가 출력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력값의 설정은 곰플레이어와 웨일 브라우저가 같은 스피커(Conexant SmartAudio HD)로 기본 설정로 되어 있습니다.

 

 

 

 

 

 

또 한 번 더 곰오디오를 실행시켜봤습니다.

출력 기본값을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변경 설정합니다.

 

 

 

 

 

곰오디오의 입력 장치 설정은 출력과 같은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변경 설정합니다.

 

 

 

 

 

지금까지 설정값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마스터 볼륨 : 기본 입출력 장치의 볼륨 - 볼륨크기 86으로 설정.
  2. 기본 입출력 장치 : 출력 - 23EA63(인텔*(R) 디스플레이 오디오), 입력 - 마이크(Conexant SmartAudio HD).
  3. 시스템 소리 : 기본값 > 2번의 입출력 장치와 1번의 볼륨과 같다.
  4. 곰플레이어 앱 : 입력은 기본 입력 장치와 같다. 출력은 메인보드 스피커를 사용한다.
  5. 웨일 브라우저 : 입출력 두 개 모두 기본값이므로, 2번의 기본 입출력 장치와 같다.
  6. 곰오디오 앱 : 입출력 장치 두 개다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변경 설정되었다.

 

 

 

 

1번의 웨일 브라우저의 볼륨을 56으로 줄였습니다.

하지만 웨일브라우저의 볼륨만 변하고, 다른 앱이나 기본 입출력 장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번의 마스터 볼륨을 50으로 조정해보았습니다.

마스터 볼륨의  설정값을 그대로 사용하는 출력이 '기본값'으로 설정된 앱은 '시스템 소리'와 '웨일'입니다.

하지만 '시스템 소리'는  마스터 볼륨 50 크기로 출력되지만, '웨일'은 마스터 볼륨 50에서 다시 56만큼으로 줄어든 소리를 출력합니다.

 

이렇듯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에서 설정에 따른 입출력 소리 장치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개의 응용프로그램들을 각각의 앱별로 소리 입출력 장치를 선택 변경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곰플레이어는 스피커로, 웨일 브라우저의 소리 출력은 모니터의 aux out으로, 곰오디오는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한 번에 여러 장치로 입력 또는 출력함으로써 좀 더 분업화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이 별로 필요하지 없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방법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고, 궁금해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아 포스팅합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