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는 UI 작업(업데이트)시에는 특정 UI Thread에서 사용하도록 되어있다.
그래서 UI Thread가 아닌 Thread에서 사용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이 때 Thread에서 UI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UI Thread를 구현하는 코드는 꽤 간단하다.
Sub Thread 에서 UI작업시 runOnUiThread()를 사용한다.
사용예는 아래와 같다.
runOnUi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 이 곳에 UI작업을 한다
}
});
실제 Thread에서 runOnUiThread를 사용하는 샘플 프로젝트 소스를 살펴본다.
* activity_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tools:context="com.studio572.samplerunonuithread.MainActivity">
<TextView
android:id="@+id/text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100dp"
android:gravity="center"
android:textSize="25dp"
android:textColor="#000000"
android:text="UI 변경전.."/>
<Button
android:id="@+id/button01"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60dp"
android:text="Thread에서 UI 변경하는 메소드 호출"/>
<Button
android:id="@+id/button02"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60dp"
android:text="Thread에서 UI 변경을 위한 runOnUiThread를 사용한 메소드 호출"/>
</LinearLayout>
* MainActivity.java
package com.studio572.samplerunonuithread;
import android.graphics.Color;
import android.os.Handler;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TextView textView;
private Button button01, button02;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TextView) findViewById(R.id.textView);
button01 = (Button) findViewById(R.id.button01);
button02 = (Button) findViewById(R.id.button02);
button01.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
// Thread를 생성한다.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 Thread 안에서 바로 UI작업을 한다.
textView.setText("Thread에서 UI 변경하는 메소드 호출");
textView.setBackgroundColor(Color.BLUE);
}
}).start();
}
});
button02.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
// Thread를 생성한다.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 runOnUiThread를 추가하고 그 안에 UI작업을 한다.
runOnUi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textView.setText("Thread에서 UI 변경을 위한 runOnUiThread를 사용한 메소드 호출");
textView.setBackgroundColor(Color.GREEN);
}
});
}
}).start();
}
});
}
}
위 코드 실행화면은 위에 유트브 동영상에서 볼 수 있다.
button01을 클릭시에는 Thread안에 다른 작업없이 TextView.setText()와 TextView.setBackground() 메소드로 UI작업을 시도한다.
하지만 이는 곧 오류를 발생시킨다.
button02를 클릭시에는 Thread안에 UI Thread인 runOnUiThread를 넣어주고 이 안에서 TextView.setText()와 TextView.setBackground()메소드를 호출한다.
그리고 텍스트와 배경색이 오류없이 업데이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즐코딩 하세요~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ImageView scaleType 속성별 차이 예제 (4) | 2017.08.22 |
---|---|
[안드로이드] ImageView에 이미지 출력하기 (1) | 2017.08.21 |
[안드로이드] Camera Preview - 카메라 프리뷰 만들기 (4) | 2017.08.19 |
[안드로이드] 상태바, 타이틀바 숨기기(제거), 전체화면 - StatusBar,TitleBar , Full Screen (0) | 2017.08.18 |
[안드로이드] Intent (인텐트) 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7.08.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