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IT 팁

이어폰 헤드폰 오디오(AUX) 케이블 종류 2극 3극 4극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기

오치리일상 2024. 1. 17.

 

 

오디오(AUX) 케이블 종류 2극 3극 4극 차이점

일반적으로 오디오 케이블을 AUX 케이블이라고도 많이 불립니다.

오디오 케이블 중 3.5mm 나 3.5파이라고 불리는 것은 우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에 있는 이어폰 구멍에 끼었던 이어폰 사이즈가 그 대표적인 사이즈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거의 모든 핸드폰에서 3.5mm 잭 이어폰 단자가 사라지고 있는 그 오디오잭입니다.

하지만 꼭 핸드폰이 아니더라도 컴퓨터나 음악관련 일을 하시는 분들은 아직도 이 오디오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오디오 단자가 모두 똑같지는 않습니다. 단자를 자세히 보면, 금속단자에 검은색이나 하얀색 또는 다른 색으로 띠를 두르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이 금속단자에 띠의 개수에 따라 '2극, 3극, 4극' 등으로 나눠져 있는데 이것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금속 단자에 띠가 1개가 있어 금속단자를 두부분으로 나눈 2극 단자입니다.

2극 단자는 이 단자를 연결하여 이어폰으로 듣는다면 우리들이 알고 있는 이어폰 양쪽 소리가 독립적으로 나는 스테레오가 아닌 모든 음향이 왼쪽 오른쪽 모두 똑같이 나옵니다. 이를 '모노'사운드라 부릅니다. 이 2극 단자는 이어폰에도 있기는 하지만 현재는 이어폰에는 잘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2극 단자는 마이크, 어쿠스틱 기타, 일렉기타 등 악기에 연결하여 많이 사용됩니다. 참고로 위 오디오 단자는 3.5mm가 아닌 3.5mm 단자보다 두꺼운 55 잭이라고도 불리는 오디오 케이블입니다.

 

 

 

위 사진은 금속단자에 절연띠가 2개가 있으며 금속단자가 3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를 3극 단자라 부릅니다.

3극 단자는 3부분 중 끝 부분부터 2개의 극이 좌, 우로 나뉘고 3번째 부분은 접지 부분으로 음향이 출력되며 이는 스테레오를 출력할 수 있는 오디오잭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테레오 이어폰이 이것에 해당합니다.

 

 

 

 

위 사진은 금속단자에 절연띠가 3개가 있으며 단자가 4개로 나누어진 4극 단자입니다.

이 4극 단자는 좌, 우 스테레오 음향 출력과 마이크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의 핸드폰 이어폰에 마이크까지 되었던 오디오 케이블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에도 마이크가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글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1. 2극(줄 1개) : 모노(이어폰 양쪽다 똑같이 음향 출력)
  2. 3극(줄 2개) : 스테레오(이어폰 양쪽이 서로 공간감을 느낄 수 있게 서로 다르게 출력될 수 있음)
  3. 4극(줄 3개) : 스테레오 + 마이크(이어폰 양쪽이 다른 공간감 음향 출력과 마이크 입력 가능

이렇게 간단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오디오(AUX) 케이블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여러 가지 사용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인 우리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오디오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이어폰을 보면 몇극짜리 단자이고 어디에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을지 금방 알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실 생활에서 사용하면서도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것이지만 이 포스트를 통해 간단하게 남아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