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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Excel) 체크 리스트 사용하는 방법 - 함수(COUNTIF)로 회비 정산하기

오치리일상 2024. 1. 15.

 

 

 

엑셀(Excel)  체크 리스트 사용하는 방법

함수(COUNTIF)로 회비 정산하는 방법

 

엑셀(Excel)은 참 여러 가지 계산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 포스팅에서는  체크를 사용한 '체크 리스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 예제로 '대학생 M.T. 의 회비를 걷어 정산하는 방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예제는 M.T. 회비 납부 목록입니다. 각 학번별로 회비가 다르고, 회비를 낸 학생은 납부일을 기입하고 그 결과로 '납부  인원과 걷힌 회비 총 금액'을 계산하여 정산하는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럼  이 표에서 체크 리스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체크 리스트'를 만들기 전까지 모든 데이터를 입력했습니다. 표의 '확인'부분이 비어있으니 여기서부터 진행하겠습니다.

 

 

 

 

메뉴 중에 '개발 도구'탭이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아마 '개발 도구'탭이 보이지 않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개발 도구'탭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 중에 '파일'탭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 중에 '더 보기' >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엑셀(excel) 옵션창으로 들어갑니다.

 

 

 

옵션 중에 '리본 사용자 지정'탭을 클릭합니다. 사용할 메뉴를 왼쪽 리스트에서 찾아 오른쪽 리스트로 옮기면 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이미 '개발 도구'가 오른쪽 리스트에 있습니다. 그래서 해제돼있던 체크를 클릭하여 활성화시켜줍니다.

 

 

 

 

이제 아까 생성해 놨던 회비 납부 목록으로 돌아옵니다. 위에 메뉴탭 중에서 '개발 도구'탭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 도구'탭으로 이동하고 '삽입'도구를 클릭하고 나오는 '양식 컨트롤'메뉴 중 '체크'아이콘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회비 납부 목록에서 비워놨던 '확인'란에 체크 도구를 옮겨 놓습니다.

 

 

 

 

'확인'란에 체크 도구를 삽입하고 텍스트는 삭제하여 체크 도구 하나만을 삽입합니다.

 

 

 

 

'확인(D)'열 오른쪽에 열 하나를 추가합니다. 여기서는 'E'열을 추가하게 됩니다.

 

 

 

 

생성한 체크 도구를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하여 선택 클릭하고 다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콘텍스트 메뉴를 띄웁니다. 그리고 '컨트롤 서식'메뉴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컨트롤 서식'메뉴창이 뜹니다. '컨트롤'탭으로 이동하고 '셀 연결'에 체크 도구를 만들었던 '$D$3'의 오른쪽 셀인 '$E$3'을 입력하여 셀을 연결하게 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시키고 '컨트롤 서식'메뉴창을 종료시킵니다.

 

 

 

나머지 '확인'란에도 '체크박스'를 넣고 '컨트롤 서식'메뉴를 클릭하여 아까 위와 같이 'D'열의 옆셀을 입력합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확인'란에 있는 '체크박스' 모두 위와 같이 'E'열과 연결합니다.

 

 

 

 

 

이제 '확인'란에 체크를 하면 'E'열에 'TRUE'라는 값이 출력되고, 다시 그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체크해제를 시키면 'FALSE'값이 출력될 것입니다.

그럼 이제 이 체크현황에 따라 '납부인원'에 회비를 납부한자가 몇 명인지 출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납부인원이 표시될 '$B15'의 표 위에 있는 'fx'(함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함수 'COUNTIF'를 검색하여 선택학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COUNTIF'의 함수 인수를 입력하는 창이 출력됩니다.

함수가 사용될 범위 'Range'과 함숫값 'Criteria'을 입력하여 체크박스에 체크된 'TRUE'와 같은 값의 수를 계산합니다.

 

 

 

 

결과값이 '6'이  '납부인원'에 출력됩니다.

 

 

 

이번에는 회비를 납부한 총금액을 계산, 출력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총 금액'을 출력할 B열 16행을 클릭하여 포커스를 두고 표 위에 있는 fx(함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함수 마법사 창이 출력됩니다.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SUMIF'함수를 검색하고 선택하여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SUMIF'함수의 인수를 넣는 입력창이 출력됩니다.

Range에는 체크박스 범위를 입력합니다.

Criteria에는 함수 조건인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여 'TRUE'값이 출력된 셀만 선택됩니다.

Sum_range에는 'TRUE'값을 가진 열의 금액의 총합을 계산합니다.

 

 

이제 납부인원 '6'명과 그 '6'명이 납부한 회비 금액이 '135000'원이 결과 셀에 출력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콘텍스트 메뉴를 선택하고 '셀 서식'을 선택하여 '표시 형식'에서 '통화'값을 클릭하고 확인버튼으로 나와 '총 금액'을 통화 형식으로 표시하도록 변경시켜 줍니다.

 

 

 

 

통화 형식으로 원했던 '135000원'(한국 통화 형식)으로 변경되어 출력되었습니다.

 

이렇게 '체크박스'를 리스트형식으로 하여 회비계산하는 방법을 통하여 체크박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체크박스', '체크리스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이것 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응용, 활용하여 더 많은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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